1단원
객체 전이의 요소는, event에 이한 것이다.
서브클래스가 어떤 클래스가 instance화 될지를 정하는 패턴이, factory method 패턴이다.
GOF -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반복적 해결 방법
생성 : 추상팩토리,빌더,FACTORY METHOD, PROTO TYPE, SINGLETONE
구조 : ADAPTER(CLASS간 맞춰주기), BRDIGE(추상층을 분리하여 위아래로), COMPOSITE,DECORATOR,PROXY
행위: OBSERVER(변화된 상태 전달) , COMMAND, MEDIDATOR,TEMPLATE METHOD, VISITOR
(행위는, 움직이는 것임을 기억하자)
팩토리매서드는 모든 생성을 다 하위에서, TEMPLATE METHOD는 알고리즘만 상위에서 정의하고 나머질 하위에서 정의한다.
DB,RPC(프로시저로 호출한다),WAS(동적인 요구를 처리한다) 등의 미들웨어가 있다.
CASE는 요구사항 도출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도 진행하지만 , 내용 숙지를 시키지는 않는다.
NUI는 CLICK,DRAG,PRESS,TAP등이 있지만 FLOW는 없다.
COUPLING이 결합도, COHESION이 응집도이다. (응집도가 모듈의 것)
기능에 관련된 하나라도 존재하면 기능 요구사항, 그렇지 않으면 비기능 요구사항이다.
성능특성분석은 응답시간,가용성,사용률을 대상으로 한다.
럼바우는 객체,동적,기능 모델링. dataflow는 기능에서 사용한다.
UML 다이어그램:
사물,관계,다이어그램으로 이루어져있다. (관계는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의미한다)
class는 사물 중 하나로 객체의 동작과 행위를 표현한다. 외부화 되는 행동은 interface로 표현한다.
구조적(정적) 다이어그램 : CLASS,객체,컴포넌트,배치(물리적 위치), 복합적 구조, 패키지 다이어그램
동적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순차(상호작용간 메세지에 포함,액터,객체,파이프라인활성상자,메세지로 구성),커뮤니케이션(메세지와 객체간 연관), 상태(상태의 변화), 활동(시스템의 수행과 처리의 흐름)
상향식 설계는, interface가 존재해야만 기능 추가가 가능하다 .
하향식 설계는 반대로, 설기 초계 단계에서 낮은 레벨이 필요하다.
stub & driver는 자동 테스트가 아니다. CASE가 자동이다.
UML은 표준화 모델링 언어이다.
2단원:
코드검사 수행시 기능오류는, 잘못된 일을 하는 것이다. 잘못된 방법이 적혀있는것은 논리적 오류 !
ISO/IEC 25010은
기능적합성,성능효율성,호환성,
사용성:학습성,조작성,오류방지,접근성
신뢰성: 성숙성,복구성
보안성: 기밀성,무결성,부인방지.책임,인증
이식성: 적응성,설치성,대체성 등이 있다.
DRM은 방화벽,혹은 복호화 기술이 없다.
다만 키관리,식별기술,인증, 정책관리 등의 기능은 포함한다.
TEST : 동치분할검사( 입력 조건에 따른 T와 F값으로 TEST를 진행한다)
비교검사 (여러버전 TEST에 동일한 값을 넣는다, 결과가 같은지)
test검증인 테스트 오라클엔 참(모든),샘플링(몇몇의),추정(몇몇개만 하고 몇몇갠 추정),일관성 검사 등이 있다.
WORD는 CPU가 처리하는 단위, NIBBLE은 4개의 BIT가 모인다.
(BYTE보다 작은 단위를 위해 만들었다)
구현검증도구중 STAF(서비스 호출. 컴포넌트 재사용) WATIR(RUBY기반), XUNIT,NTAF(한국),FITNESSE(웹 기반) 등이 있다.
자료 결합도는 모델 간 인터페이스 가 자료요소로,
스탬프 결합도는 모델간 인터페이스 로 자료구조를 전달한다.
(즉 자료결합도는 자료구조로 인터페이스가 전달되는 형태, 스탬프는 자료구조를 인터페이스로 싼 형태로 기억하자)
품질 관련 표준은 91 14 25 가 있고, 2502N에서 품질 측정을 2501N에선 모델을 다룬다.
코드 인스펙션은 정적 테스트시만 가능하다.
3단원:
일관성: 전후 상태가같다
영속성: 한번 끝나면 고장나도 반영
원자성: 다되던지 다 안되던지
고립성: 트랜잭션끼리 관리 X
뷰: 가상테이블로써, 논리적으로만 구현되어있다.
INDEX는 존재하지않고, ALTER를 사용할 수 없다.
관계해석은 원하는 정보만을 정의하는 비절차식(설명이 길다 + 수학적이다)
관계대수는 기호로 SELECT등과 같이 원하는 정보를 유도한다. 둘의 기능은 유사하다
허나 관계대수가 원하는 정보와 select,from where처럼 어디서 구할지, 즉 정보를 얻는 방식까지 표현 .
카티션 프로덕트시, DEGRE는 + (맞지 속성이니까) CATERSIAN은 곱이 된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META DATA로써, 일반 사용자가 수정할 수 없다.
RBAC,MAC,DAC(임의)
TUPLE이 행 , RELATION이 TABLE, CARTERSIAN(중복제거)가 된다.
DEGREE가 열의 수 , CARTERSIAN이 행의 수가 된다. (카타시안곱은 모든 행이 나옴으로 기억하자)
교착상태는 상호배제,점유대기,비선점,환형대기가 발생 조건이다.
정규화는 논리적 모델링에서 사용한다.
(개념적 설계는 개념적에서, 기타 db설계는 대부분 논리적에서, 접근 경로 등을 물리적에서 조정한다)
ACTIVE -> FAIL - > ABORTED -> PARTIALLY COMMITED(COMMIT은 X) -> COMMIT으로 진행된다.
ALTER TABLE table_name [ADD COLUMN column_name data_type constraints]
[ALTER COLUMN column_name data_type constraints] [DROP COLUMN column_name] [...]
4단원:
UNAME이 버전을 확인하는 명령어이다. CHMOD는 보호 모드이다
JAVA는 변수명에 $가 가능하고, 첫글자로 숫자가 올 수 없다. (파이썬도 동일)
IPV6의 헤더는 40옥텟. 128비트의 주소를 사용한다(2의 128승). 보안 관련해서 굉장히 좋다.
패킷 크기는 무제한이다.
IPV6는 MULTICAST(1대다),UNICAST(1대1),ANYCAST(가까운 통신)을 한다.
7계층에서
개방시스템들간의 네트워크 관리는 NETWORK 계층
APPLICATION
표현,세션(TOKEN관리)
TRANSPORT(인접 두 종단 시스템간)
NETWORK(네트워크 연결 관리)
LINK(FRAME단위 전송)
SUBNET제로시, 4개면 맨앞의 00 01 10 11로 분할함을 주의하고
CLASS는 0~127, 128~191 , 192~223 과같이 128 64 32 씩 커짐을 기억하자.
SUBNET MASK는 NETWORK의 분할이고 이후 PC의 IP 주소는 할당받은 이후임을 기억하자.
subnet mask는 1로 막힌곳을 , 0으로 열린곳을 알려주고
subnet들이 host를 분할해서 얻는 것 !
맨 앞은 네트워크주소, 맨 뒤는 브로드캐스터 주소로써 사용한다.
<<는 2가 곱해지는 것임을 주의 (연산은 산술 ,!,++, 비트, 논리산연자,= 순으로 간다)
시간 구역성은, 한번 참조한 페이지가 다시 참조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하고, 배열 순회는 공간이다.
시간 구역성은 루프,스택,카운팅,집계등에 사용된다.
공간지역성은 유사하나, 공간상 참조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스래싱은 프로세스의 처리 시간보다 교체 시간이 너무 커질때 발생하는 현상이다.
페이지 교체는 FIFO,OPTIMAL,LRU(LEAST RECENTLY USED) , LFU(가장 많이 안쓰인 페이지) , NUR(최근에 안쓴 펭지 -> LRU랑 비슷하다)
결합도 COUPLING:
자료 결합도(DATA) (인터페이스가 자료구조로 되어있음) , 스탬프 결합도(인터페이스로 자료구조 를 전달), 제어 결합도, 외부 결합도 (외부의 변수를 참조) , 공통 결합도 (공통된 데이터 사용),내용 결합도 (모듈간 동일한 내용을 참조)
낮을수록 좋고, 모델간의 결합도를 의미.
응집도 COHESION :
우연적 (COCIDENTIAL) (모듈 내 요소들이 관계없음), 논리적(LOGICAL) (모듈 요소들이 논유사한 성격),시간적(TEMPROAL) (동일한 시간에 처리됨) ,절차적(PROCEDURE) (모듈의 구성 요소들이 순서대로 실행됨),교환적 응집도(COMMUNICATION) (통신적이라고도 하며, 다른 기능을하는 요소들이 모임) ,순차적(SEQUENTIAL) (하나의 데이터를 받아서 그 다음 모델이 사용하는 형태. 절차적 보다 좀더 모듈이 단단한 형태), 기능적(FUNCTIONAL) (모두같은기능)
높을수록 좋고, 모듈 내부의 관계가 얼마나 잘 이루어져 있나에 대한 표현
5단원:
BITLOCKER는 대한민국에서 지원한 암호화 알고리즘이다.
HADOOP은 대용량 컴퓨팅 시스템, SCOOP은 그때 사용하는 DATA 처리 도구이다.
ARIA는 AES와 비슷하지만, 대한민국이 개발했다. (블록단위 암호화이다) seed는 aria의 이전, 둘다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이다.
DAS는 DIRECTACCESS로써, 직접 연결할 수 있다. NAS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SAN은 둘을 합쳐서.
HACMP는 고 가용성으로, 2개의 서버를 연결해 2개의 업무를 진행하게 한다.
자원삽입 공격은 과부하가 아니고, 입 출력 경로를 조작하여 자원을 수정하는 공격이다 .
ECC는 수학적, RABIN은 이산대수 알고리즘이다.
SAMBA는 다양한 OS에 설치된 , 접근 요구와 응답 프로그램이다.
3P는 PROBLEM, PEOPLE,PROCESS로 구성되며, PROCE
국내에서 개발한 클라우드 플랫폼이 Paas-ta
스토리지의 종류 : DAS( 서버와 저장장치를 직접 연결(외장하드느낌)) , NAS(네트워크를 활용하여 DB연결)
SAN(DAS+NAS, 별도 저장용 NETWORK), SDS(가상화로 하여 스토리지를 하나처럼 운용)
DES는 64BIT, AES는 128 192 256 BIT.
RSA는 이산대수 기반, ARIA는 한국이 만든 AES 128 192 256 . SEED는 128,256.
'자바 , 기타 공부 > 정보처리기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실기 집중 공부할 부분 (0) | 2024.02.23 |
---|---|
5장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0) | 2024.01.11 |
2단원 소프트웨어 개발 (1) | 2024.01.06 |
1장 - 소프트웨어 설계of 꼭 주의!!gof 주의! (1) | 2024.01.02 |
3,4 과목 (1) | 2024.01.02 |